1933년 | · 1933년 6월 26일 밀라노에서 음악가였던 미켈란젤로 아바도와 작가였던 마리아 카르멜라 아바도 사이에서 태어남. | li***님 입력 03/12/05 |
· 1949 - 1955 : 밀라노의 쥬세페 베르디 음악원에서 지휘, 피아노, 작곡 등을 공부함 | |
1956년 | · 빈에서 베베른의 제자인 한스 스바로프스키에게서 지휘 사사 | |
1958년 | · 탱글우드에서 쿠세비츠키 상 수상 | |
1959년 | · 트리에스트 필하모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콘서트데뷔무대를 갖다.[연주곡명은 힌데미트의 '고귀한 환영(Noblissima Visione)'] | |
1960년 | · 스카를라티 기념 연주회(Commemorazione Scarlatti) 지휘를 통해 밀라노 스칼라 가극장에 데뷔 | |
· 트리에스트에서 페데리코 게디니의 '알렉산드리아의 마리아'를 지휘하여 오페라 데뷔 | |
· 빈 심포니 오케스트라 지휘를 통해 빈에 데뷔 | |
· 1960-1963 : 지휘자와 피아니스트로서 동시에 활동하면서 파르마 음악원에서 실내악 강사로도 재직 | |
1961년 | · 프로코피에프의 '세 개의 오렌지의 사랑'을 트리에스트에서 지휘 | |
1963년 | · 뉴욕에서 열린 미트로폴로스 지휘 콩쿨 우승 | |
· 베를린 방송 교향악단(Radio-Symphonie Orchester; 현 DSO Berlin)를 지휘하여 베를린 데뷔. 협연자 폴리니와 함께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3번 등을 공연했음 | |
1964년 | · 베를린 방송 교향악단과의 두 차례 콘서트[연주곡명은 베르크의 '룰루' 모음곡 등] | |
1965년 | · 밀라노에서 말러의 교향곡 2번 지휘 | |
· 맨체스터의 할레 오케스트라 지휘를 통해 영국 데뷔 | |
· 밀라노에서 지아코모 만쪼니의 오페라 '아톰토드' 초연 | |
1966년 | · 벨리니의 '카풀렛과 몬테규 가'로 밀라노 스칼라에서 오페라 데뷔[연출: 카스텔라니] | |
· 베를린 필과 런던 심포니를 처음 지휘 | |
· 에딘버러 축제에 뉴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데뷔[연주곡명은 말러의 교향곡 6번] | |
1967년 | · 함부르크에서 노노의 '단절된 노래'(Il canto sospeso) 지휘. | |
· 마르타 아르헤리치와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처음으로 녹음. | |
· 런던에서 베르디의 '돈 카를로' 지휘[연출: 루치노 비스콘티] | |
1968년 | · 스칼라 가극장에 음악감독으로 취임 | |
· 베르디의 '돈 카를로'로 메트로폴리탄 가극장 데뷔 | |
· 밀라노 스칼라 가극장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말러의 교향곡 전곡 연주회 개최 | |
1970년 | · 1970/1971 시즌에 베르크 치클루스를 개최하여 베르크의 관현악 작품 전곡과 오페라 '보체크' 지휘 | |
1971년 | · 지오르지오 스트렐러 연출로 베르디의 '시몬 보카네그라'를 스칼라 가극장에서 지휘 | |
· 도이치 오퍼 베를린과 함께 오토 셍크 연출의 베르디 '아이다' 지휘 | |
1972년 | · 마우리찌오 폴리니와 함께 '우리 시대의 음악'(Musica nel nostro tempo) 프로젝트를 기획. | |
· 노노의 '힘과 빛의 물결처럼'(Como una ola de fuerza y luz)을 초연 | |
·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 객원 지휘자가 됨 | |
1973년 | ·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노노, 폴리니와 함께 '음악과 현실'(Musica/Realta) 씨리즈를 시작함 | |
· 빈 필과 함께 일본과 한국으로 연주여행[프로그램은 베토벤 교향곡 3번 등] | |
1974년 | · 베를린 축제주간에 빈 필과 함께 등장[프로그램은 쇤베르크의 '바르샤바의 생존자', 베베크의 세 개의 관현악 모음곡, 베베른의 파사칼리아, 브루크너의 교향곡 7번], 이후 정기적으로 베를린 축제주간에 참가 | |
1975년 | · 노노의 '위대한 밝은 햇살 아래 사랑'(Al gran sole carico d'amore)를 초연[연출: 유리 루비모프] | |
· 애버딘에서 개최된 청소년 오케스트라 국제 페스티발에 참가 | |
1978년 | · 유럽 공통체(EC)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창립하고 상임지휘자가 됨 | |
1979년 | · 유리 루비모프 연출로 무소르그스키의 '보리스 고두노프'를 밀라노에서 지휘 | |
·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가 됨 | |
1981년 | · 유럽 챔버 오케스트라 창설을 주도하고 음악 어드바이저가 됨 | |
1982년 | · 스칼라 가극장 오케스트라를 모체로 한 스칼라 필하모니카 오케스트라를 창설하고 수석지휘자가 됨. | |
·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 객원지휘자가 됨 | |
1983년 | · 런던 코벤트 가든에서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연출로 무소르그스키의 '보리스 고두노프'를 무대에 올림 | |
·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으로 취임 | |
1984년 | · 베니스에서 노노의 '프로메테우스'를 초연 | |
· 페사로에서 개최된 롯씨니 축제에 유럽 챔버 오케스트라와 함께 참여해 '랭스에의 여행'을 지휘[연출 : 루카 론코니]. | |
· 베르디의 '시몬 보카네그라'로 빈 국립가극장에 데뷔 | |
· 클라우스 헬무트 드레제의 후임으로 빈 국립가극장 음악감독으로 내정 | |
1985년 | · 밀라노에서 노노의 '프로메테우스'를 다시 연주 | |
· 런던에서 개최된 '말러, 비엔나, 20세기' 축제의 예술감독으로 활동 | |
1986년 | · 드뷔시 치클루스 프로그램이었던 드뷔시의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지휘를 끝으로 스칼라 가극장 음악감독에서 물러남 | |
· 빈 국립가극장 음악감독 활동을 개시 | |
· 구스타프 말러 유겐트오케스트라를 창설 | |
1987년 | · 빈의 음악총감독(Generalmusikdirektor)으로 임명 | |
· '빈 모데른'을 창설 | |
· 구스타프 말러 유겐트오케스트라와 함께 유럽 연주여행 | |
1988년 | · '빈 모데른' 축제를 시작함 | |
· 빈 축제주간에 슈베르트의 피에라브라스[연출 : 루트 베르크하우스] 지휘. 볼프강 림의 '출발'(Die Abreise) 초연 | |
· 빈 국립가극장을 이끌고 베를린 공연[아돌프 드레젠 연출로 보체크를, 지오르지오 스트렐러 연출로 시몬 보카네그라를 공연] | |
· 발트뷔네에서 구스타프 말러 유겐트 오케스트라와 유럽 공동체 청소년 오케스트라와 함께 말러의 교향곡 3번 공연[독창자는 제시 노먼] | |
· 베를린 축제주간에 필하모니홀에서 구스타프 말러 유겐트 오케스트라와 함께 쇤베르크의 '구레의 노래' 지휘 | |
· 신축된 베를린 캄머무지크잘의 '상주 오케스트라'가 된 유럽 챔버 오케스트라와 함께 첫 시즌을 보냄 | |
1989년 | · 무소르그스키의 '호반시치나'를 빈 국립가극장에서 지휘[연출: 알프레드 키르히너] | |
· 이 해 7월 16일 타계한 카라얀의 후임으로 10월 8일 베를린 필의 예술감독 및 수석지휘자로 단원들에 의해 선출 | |
· 12월 16, 17일 양일간 슈베르트의 '미완성 교향곡'과 말러의 교향곡 1번으로 예술감독으로서의 첫번째 연주회를 지휘 | |
· 페라라 무지카와의 공동 작업을 시작했으며, 유럽 챔버 오케스트라가 페라라 무지카의 '상주 오케스트라'가 됨 | |
1991년 | · '빈 모데른'에서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추모전을 개최. 노노의 '길은 없다, 그저 걸어야 하리...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', 쿠르타크의 '사무엘 베케트-무슨 말인가', 베아트 푸러의 '열(熱)의 얼굴', 볼프강 림의 | |
· '모습없이/길없이' 등을 안톤 베베른 앙상블(구스타프 말러 유겐트오케스트라 출신으로 구성된 단체)에 의해 연주. | |
·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연출의 '보리스 고두노프'를 빈 국립가극장에서 지휘 | |
· 빈 국립영화관에서 필름회고전, '아이젠슈타인에서 타르코프스키까지' 개최 | |
· 베를린 필과 함께 모스크바, 페테르스부르크로 연주여행 | |
· 베를린에서 첫번째 테마 기획전이 된 '프로메테우스' 치클루스 개최 | |
1992년 | · 쇤베르크의 '구레의 노래'를 지휘하여 개수된 베를린 필하모니홀에서 첫 연주회를 가짐 | |
· 잘츠부르크 축제에서 빈 필과 함께 야나첵의 '죽은 자의 집으로부터'[연출:클라우스 미하엘 그뤼버]를 지휘 | |
1993년 | · 베를린에서 횔더린 치클루스를 개최 | |
1994년 | · 숄티 후임으로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의 예술감독으로 취임 | |
· '보리스 고두노프'를 베를린에서 연주회 형식으로,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서 헤르베르트 베르니케의 연출로 무대에 올림(동년 잘츠부르크 축제에서는 빈 필과 공연). | |
· 베를린에서 파우스트 치클루스를 개최 | |
1995년 | · 1994/1995 시즌에 그리스 비극 치클루스 | |
· R.슈트라우스의 엘렉트라를 베를린에서 연주회 형식(1994)으로,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서 무댕 올림[연출:레프 도딘] | |
1996년 | · 1995/1996 시즌에 셰익스피어 치클루스 개최 | |
· 베르디의 '오텔로'를 베를린과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 공연[연출:에르마노 올미] | |
· 구스타프 말러 유겐트오케스트라 졸업생으로 구성된 말러 챔버 오케스트라를 창설. 말러 챔버 오케스트라는 유럽 챔버 오케스트라의 뒤를 이어 페라라 무지카의 '상주 오케스트라'가 됨 | |
1997년 | · 1996/1997 시즌에 베르크=뷔히너 치클루스 개최 | |
· 베르크의 보체크를 페터 슈타인 연출로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서 공연(잘츠부르크 축제에서는 빈 필과 함께 동일 연출로 공연) | |
1998년 | · 1997/1998 시즌에 '방랑자 치클루스' 개최 | |
· 조나단 밀러 연출로 베르디의 '팔스타프'를 베를린 국립가극장에서 공연 | |
· 액상 프로방스 축제에 피터 브룩 연출로 모차르트의 돈 죠반니를 말러 챔버 오케스트라와 함께 공연 | |
1999년 | · 1998/1999 시즌에 '사랑과 죽음(트리스탄 편)' 치클루스를 개최. | |
·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 바그너의 '트리스탄과 이졸데'를 클라우스 미하엘 그뤼버의 연출로 공연. | |
· 페라라 무지카에서 말러 챔버 오케스트라와 함께 베르디의 '팔스타프' 공연. | |
· '카라얀 추모 콘서트' (잘츠부르크에서 개최) 지휘. | ki***님 입력 05/06/13 |
2000년 | · 마리오 마르토네 연출로 모차르트의 '코지 판 투테'를 페라라에서 연주함 | li***님 입력 03/12/05 |
· 1999/2000 시즌 베를린에서 '사랑과 죽음(지중해 편)' 치클루스 개최 | |
·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서 베르디의 '시몬 보카네그라'를 지휘[연출:페터 슈타인] | |
· 베를린 필과 일본 연주 여행[프로그램은 바그너의 '트리스탄과 이졸데'] | |
2001년 | · 2000/2001 시즌 팔스타프 치클루스를 열다 | |
· 로마와 빈에서 베를린 필과 함께 베토벤 치클루스를 열다. | |
·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서 팔스타프 지휘 | |
2002년 | · 2001/2002 시즌에 '여기서 시간은 공간이 된다' 파르지팔 치클루스 개최 | |
· 바그너의 '파르지팔'을 베를린에서 연주회 형식으로,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서는 페터 슈타인 연출로 무대에 올림. | |
· 구스타프 말러 유겐트 오케스트라와 함께 여름 연주여행. 에딘버러, 프롬, 루체른 축제 등을 돌려 바그너의 '파르지팔' 등을 연주. | |
· 4월 24, 25, 26일 삼일간의 베를린 공연으로 베를린 필의 예술감독이자 상임지휘자로서의 의무를 베를린에서 끝마침[프로그램은 쇼스타코비치의 영화음악 '리어왕'] | |
· 베를린 필과의 이탈리아-빈 연주여행 마지막 무대였던 빈 무직페라인 잘에서의 말러의 교향곡 7번으로 베를린 필의 상임지휘자로서의 마지막 연주회를 가짐. | |
· 독일연방대통령 요하네스 라우를 통해 대(大)연방공로십자훈장이 수여됨 | |
· 클라우디오 아바도는 베를린 필의 콘서트를 2003년 현재까지 총 618회 지휘했으며 이중 36회의 콘서트는 1966년부터 1990년까지 객원지휘의 형태로, 1989년부터 2002년까지 예술감독으로서 재직하며 286회는 베를린에서, 296회의 콘서트는 연주여행기간 동안에 지휘했다. | |
2003년 | · 루체른 축제에 새로 조직된 루체른 페스티발 오케스트라를 통해 참가[프로그램은 말러의 교향곡 2번, 바그너의 발퀴레 중 '보탄의 고별' 등] | |
2004년 | · 유명연주자들을 구성원으로 하는 '모짜르트 오케스트라'를 창설하고 볼로냐의 만쪼니 극장에서 연주회를 개최함. | 05/02/12 |